Media Log

안녕하세요, 2014년도 벌써 시간이 훌쩍 지나 12월 중순입니다. 다음주부터는 날씨가 더욱 추워진다고 하니, 대비 단단히 해야겠습니다. 


추워진 날씨에 대한 대비 뿐만 아니라 연말정산도 대비해야하고 재테크를 통해서 종잣돈 1억을 만드는 것도 염두해두셔야겠죠?


지난번 종잣돈 1억 만들기 (http://hongminary.tistory.com/101)에 대한 글을 작성했었는데요, 이어서 글을 적고 마무리하도록 하겠습니다. 



1. 노후를 대비하라


왠 뜬금없이 노후대비냐구요? 아직 젊으시다구요? 하지만 노후대비는 빠르면 빠를수록 좋습니다. 20대부터 적은 비용으로 노후를 대비하는 것이 현명합니다. 젊은 사람들은 잘 모르겠지만 1997년 외환위기를 겪으면서 평생직장이라는 개념은 이제 거의 없어졌습니다. 


그렇기 때문에 편안한 노후를 위해서는 신입사원 시절부터 노후준비를 철저히 준비할 필요가 있습니다. 


연금신탁이나 연금보험은 분기마다 300만원까지 가입을 할 수 있습니다. 만 55살 이후부터 연금을 지급받을 수 있으며 연금지급 지급까지 과세가 미뤄지고, 연금소득세율이 이자소득세율인 15.4%보다 낮은 5.5%만 적용이 됩니다. 매년 적립액의 100%까지 (최고 300만원) 소득공제를 받을 수 있다는 것이 장점입니다 .


여러분이 연금 외에 보장성보험에 가입을 고려하고 있다면 월 수입의 5%정도가 적당합니다.



2. 보장자산을 준비하자


보장자산이라고 하면 보험을 말합니다. 젊고 건강한데 무슨 보험이냐? 라고 생각할 수 있습니다. 하지만 위험대비는 필요악일 수 밖에 없습니다. 지금 당장 어떤 일이 벌어질지 모르는 것이 사람일입니다. 


열심히 일을 해서 돈을 모아야하는데 자꾸 아프다고 하면? 병원에 입원해야하는 일이 발생하면? 조금 저축해 놓은 돈 다 까먹고 소진할 수 밖에 없는 상황이 될 수 있습니다. 하지만 실비보험이라도 가입을 해두었다고 한다면 당연히 대부분의 병원비나 치료비 등은 보험에서 지급이 될 것입니다. 


20대에는 많은 보험에 가입할 필요는 없지만 한 살이라도 젊을 때 가입을 해야 보험료를 절약할 수 있습니다. 따라서 실비보험과 가족력이 있다면 암보험 정도는 가입해두는 것을 추천드립니다.



3. 재무설계를 통해서 단기, 중기, 장기플랜을 세우자


뚜렷한 목표나 계획도 없이 대충 사는 사람은 지출만 늘어나게 되어있습니다. 그렇기 때문에 목표를 세우고 거기에 맞는 저축 계획을 세워야 합니다. 


5년, 10년 단위로 구체적인 계획을 세우는 것이 중요합니다. 


20대에는 결혼자금, 자기계발, 매달 50~70%는 저축하고 나머지는 자기계발에 투자를 합니다. 


30대에는 내 집마련, 자녀 출생 비용, 재태크에 집중, 수입의 50%는 주택마련자금으로 저축을 하고 10%내에서는 보험과 연금, 나머지 40%내에서 생활비와 교육비를 지출합니다. 장기적인 계획으로 노후자금 마련을 시작해야 하며 저축과 부동산에도 관심을 쏟아야 합니다. 


40대에는 주택지금 대출금 상환이나 자녀 교육비 등으로 지출이 커져 저축하기 어려운 시기이며 50대에는 자녀의 결혼에 따른 지출과 노후에 대한 구체적인 준비가 이루어져야 할 시기입니다 .


¶ 한국재무설계지원센터 - http://goo.gl/HNtFYa